DawoumWiki:About

From DawoumWiki

지금의 젠투 위키로 개편전에 젠투 위기의 템플릿을 가져와서 개인적으로 수집된 정보나 가공된 정보를 보관해 왔었습니다.

몇년이 지나면서, 인터넷과 관련된 기술이 발전함으로 인해, 젠투 위키의 스킨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쁘면서도 가독성이 좋아서 젠투 위키와 동일한 외관을 가진 복제 위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몇번의 시행착오끝에 젠투 위키 소개 지면에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외관은 거의 동일한 다움 위키가 1차적으로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한편, 위키피디아는 그 지향하는 바가 "모두의 백과사전"이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에 걸쳐 놀랍도록 많은 내용이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물론 한글 위키피디아가 있지만, 영문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공헌자가 적기 때문인지, 특정 영역에서는 더 이상의 내용의 추가 변경이 없고, 기존의 문서도 초보자들에게는 이해하기 곤란한 문서들이 많아 보입니다.

다움 위키는 물론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수학자가 학습으로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또한,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물론 학교의 교과서와 시중의 참고서에서 나오는 내용들도 쉽게 알려주기 위해서 문서를 작성하지만, 이것은 또 하나의 의미없는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의 의미를 가질려면 추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한국 수학 교과서와 참고서의 대표적인 단점은 수학을 포함한 과학의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쓰여진다는 점입니다.

첫번째는 개별 정의에 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이 정의는 처음에는 전혀 쓸모가 없어보이고, 상대적으로 똑똑해 보이는 것과는 전혀 상관없어 보이고, 게다가, 학교 점수를 잘 받는 것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를 소홀히 하도록 배우는 사람은 과학의 출발점을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물론 직업(교수, 연구가 등)은 가지지만, 과학자나 공학자가 거의 될 수 없고, 연구 생명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정의들이 다른 시스템(분야)에서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여주기는, 확률적으로도 매우 낮은, 만나는 선생님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는 불합리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의 지속은 과학 기술과 관련된 국가 경쟁력의 피폐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대의 빠른 기술의 발전은 이전 시스템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크기를 가집니다. 이런 크기를 해결하는 방법은 한 명의 천재를 가지던지, 많은 연구가를 조직적으로 구성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결국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먼저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수(정의)이고, 나아가서 다른 시스템간의 결합(대화)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지금 어디선가 이것을 만들고 있을 지 모르지만, 동시 번역 시스템이 개발되는 것입니다; 마치 공통 언어를 사용하는 한 집단처럼, 어떤 대상에 대한 묘사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어쨌던, 단기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영문 위키피디아를 읽을 수 있는 영어 능력을 가지든지, 아니면 잘 번역된 지면이 필요합니다. 영문 위키피디아는 정의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위키 자체의 시스템이 링크 등을 통해서 자동적으로 관련 내용을 연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다움 위키는, 영어 능력이 좋아지기 전의 학생들을 위해서, 대한민국의 수학 교과 과정에 필요한 정의와 관련성을 확보하는 번역된 문서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보고자 합니다.

수학(Mathematics, Math, Wikipedia)과 관련된 문서와 번역 문서 및 미디어 등은, 별도의 협의가 없는 한, 작성자가 전적인 권리를 가집니다. 이 문서나 미디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작성자(작성자 그룹 등)의 허락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